-
[스크랩] 곡직격_1편사주 2017. 9. 21. 15:14
곡직격_1편
책 내용을 보면 한가지 오행으로 이루어 진것을 일행득기격이라고 하는데 이중에 하나가 곡직격에 해당하는 모양이다. 잘은 모르겠지만 곡직격이라고 하면 사주팔자가 거의 木으로 이루어진 사주를 말한다고 볼 수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런데 임철초는 사주팔자가 전부 木이 아니더라도 삼합이나 방합으로 이루어진 것도 인정을 한 모양이다... 그런데 필자는 이것이 진짜 임철초의 주석인지 아닌지 알 수 없다는 것이 조금 안타깝다. 무슨 말인가 하면 지금까지 적천수징의의 내용을 풀이하면서 느낀것은.. 주석의 내용이 왔다갔다 하는 것이 너무 많아 진짜 임철초 한사람이 모두 주해를 했는가에 대한 의문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언급을 했지만 임철초의 주해는 그렇게 많지 않을 것이고 그외엔 모두 다른사람들의 이야기를 끼워 맞추어 넣지 않았나 하는 것이 필자의 견해다.. 아래의 사주를 한번 보자..
丙 甲 丁 甲
寅 辰 卯 寅
癸 壬 辛 庚 己 戊
酉 申 未 午 巳 辰
위 사주를 한번 살펴보자.. 사주팔자가 전부 木으로 이루어져 있는 사주가 아니지만 지지에 寅卯辰 방국이 형성이 되어 있어 木기가 강하다 라고 말을 하고 있는 모양이다... 천간에 木의 기운을 누설시키는 丙丁이 있어 정확하게는 곡직격이라는 이름을 붙일 수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적천수에서는 곡직격이라는 이름으로 풀이가 되어 있다. 원문에서는 뭐라고 했는지 한번 알아보자.. 지지는 寅卯辰을 이루고 있고 식상인 丙丁은 강한 木기를 설하여 꽃이 만발하게 해주니 곡직인수격의 형상을 이루었다...라고 되어 있다... 다음으로 벼슬이 향시와 전시에 합격하여 벼슬길이 순조로웠는데 대운의 천간에 金이 왔음에도 무사 할 수 있었던 것은 사주원국의 丙丁이 극을 해주었기 때문이라고 말을 하고 있다.. 다시 원문에서는 壬水운에 丙丁을 손상시켜 사주의 형상이 깨어져 벼슬에서 물러나 고향으로 돌아가 죽고 말았다고 한다....필자의 경우는 딱히 원문의 내용에 대해 딱히 뭐라고 할 말은 없다.. 무얼 알아야 하는데 짧은 지식으로 표현을 하기는 힘들다. 적천수를 번역한 번역자는 위 사주를 식신격으로 보아야 하지 않나 하고 조심스럽게 말을 꺼내고 있다... 그럼 원류이야기로 한번 풀어보자..
丙 甲 丁 甲
寅 辰 卯 寅
癸 壬 辛 庚 己 戊
酉 申 未 午 巳 辰
甲 => 寅 => 卯 => 丁
용혈 水 . 보조 金
곡직인수격이라는 것에 대해 잘은 모르지만 일반적으로 희용신을 잡는 다면 水 木 火 중에 하나가 되지 않을까 싶다. 자평명리를 오래 공부하신 분들이라면 잘 아실거라고 보이지만 필자는 일반적인 명리학에 대해 그렇게 깊은 지식이 없어 딱히 뭐라고 말을 하기는 어렵다.. 단지 오행의 상생 기운의 흐름을 봐서는 일단 용신은 水라고 하겠고 희신은 金이라고 해야 할모양이다...아마 여러분들이 생각하고 있는 희용신과 반대 되는 개념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그럼 대운을 한번 살펴보자..
戊辰대운..
그렇게 좋은 대운이라고 할 수 없고 제법 좋지 않은 대운이라고 해야 할 모양이다. 10년중 대략 3년정도가 좋다고 볼 수 있을듯한데..대운의 지지 辰이 寅卯辰 방국을 이루고 있지만 이것과는 상관이 없다.. 또한 辰土가 水의 기운이 있어 그런대로 괘않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볼 수도 있겠지만. 천간 戊土로 인해 水기운이 약해져 그렇게 좋지 않은 대운이 된다.
己巳대운 ..
역시 좋지 않은 대운이라고 보인다.. 일단 火土의 기운이 강하기 때문인데..이 부분은 굳이 말을 하지 않아도 희용신이 金 水 인 만큼 별다른 문제가 없을 거라고 생각을 한다..
庚午대운..
이 시기의 대운에서 庚대운이 金이기 때문에 상당히 좋은 대운이 아닐까 라고 생각을 하는 분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일단 甲庚 충에 대운 지지 午로 인해 金의 기운이 사라지고 도리어 木火기운이 강해지면서 나쁜 대운으로 변해버렸다고 할 수 있겠다.. 물론 대운 지지 午도 좋은 대운이 아니다.
辛未 대운..
이 시기의 경우 辛金이 좋은 대운이 아닐까 하는 분이 있을지 모르겠지만 그렇게 좋아 보이지는 않는다.. 丙辛 합과 대운 지지 未土로 인해 木火기운이 강해지고 金기운이 물러나니 도리어 어려운 대운이라고 보인다.. 未土 대운은 두말할 것도 없이 어려운 대운이니 굳이 말할 필요는 없을것 같다..
壬申대운..
이 시기도 좋지 않은 대운이다.. 壬水는 丁壬 합과 丙壬충으로 인해 木火기운이 강해져 이또한 힘든 시기라고 할 수 있겟고... 申의 경우 사주팔자 寅과 寅申충을 하게 되면서 역시 운이 나빠졌다고 해야 할 모양이다.. 원문에서는 이 시기에 고향으로 돌아가 죽고 말았다 라고 되어 있는데 죽는 것에 대한 것은 필자는 모른다..
지금 대략 대운의 흐름을 살펴보았는데..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과 상반되어 나오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다.. 공부한 만큼 보인다고 필자의 눈에는 현재 보이는 것이 최선이다.. 대운을 아무리 눈 씻고 보아도 좋은 대운이라고는 보이지 않는다.. 쉽게 말해 대운 10년중 우리가 좋다 라고 느낄 정도가 되려면 최소 6년은 좋아야 하는데 위 사주의 경우는 대체로 10년 대운중 길어야 4년 정도 좋은 대운이 최선이다.. 길운이 이렇게 되면 무언가 일이 이루어질만...하면 중간에서 끊어져 버리기 때문에.. 될 일도 잘 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필자의 생각으로는 향시와 전시에 합격한 것이 위 사람으로는 최선이었고 더이상의 벼슬이 올라갔다고 보기는 어려울 듯 하다.. 벼슬을 한 것도. 己巳대운의 巳대운에 벼슬을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해본다..
출처 : 역학동글쓴이 : 이루카 원글보기메모 :'사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염상격_3편 (0) 2017.09.21 [스크랩] 가색격_2편 (0) 2017.09.21 [스크랩] 무관 사주 여자의 특징 (0) 2017.09.21 [스크랩] 배우자의 능력과 부부사이는 별개다. (0) 2017.09.21 [스크랩] 용혈(용신)의 투간과 뿌리의 구별 방법 (0) 2017.09.21